Traveling abroad/@Japan

[어학연수] 일본 유학 준비하기 (센다이 고고씽♬)

Rin5star 2014. 7. 28. 01:02
728x90

2008년 8월 19일

 

유학의 목적 파악이 끝나고, 유학 하고자 하는 학교의 선정이 끝나면 서류 준비를 해야 한다.

 


내가 어학연수를 결심하게 된 이유는, 취미로 시작한 일본어를 끝까지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기 시작하면서, 어학연수에 대한 점점 부풀어 오르는 그 마음을 주체하지 못하고 일을 저질러 버린 것이다.

우유부단하고 의지박약이던 내가 뭔가를 결심하고 실행에 옮기는 일은 우리 가족에게도 큰 사건이었다.

말로만 어학연수 이야기를 하는 줄 알았던 아빠는 내심 놀라시는 눈치였고, 엄마는 서류를 준비하고 있는 지금도 일본가면 터를 잡으라며 농담을 하신다.  내가 거기서 터 잡으면 제일 외로워 할 사람이.. ㅎ

 


예전부터 생각하고 있던 동북외국어전문학교를 어학연수교로 정하고 평소 정보를 얻던 유학원을 통해 선고료를 보냈다.

선고료 납부 확인이 된 뒤부터는 본격적인 서류를 준비에 들어가야 하는데, 동경지역의 학교나, 유학생들에게 인기있는 학교는 지원 마감시기가 빠르거나, 선착순이기 때문에 하루라도 빨리 접수하는것이 유리하다.

 

 


。 여권   


  

여권발급신청서(창구비치) / 사진2매 / 신분증 / 여권재발급사유서(재발급의 경우) / 기본증명서 및 가족관계증명서1부(만18세미만) / 수수료

       _나는 여권기간이 남아서 연장은 후에 일본에 가서 하기로 했다. 하지만, 여권 만료기간이 1년보다 적게 남았을 경우 연장을 해야한다.

 

 

。 비자   


 

유학비자 / 취학비자

       _내가 가는 동북외국어 전문학교는 유학 비자를 발급하는 학교다. 학교별로 발급해주는 비자가 다르기 때문에 유의 해야한다.

 

       신청서류

     · 입학원서

     · 이력서

     · 취학이유서

     · 경비지변서

     · 사진8매(3.5x4.5)

     · 최종학력졸업증명서 1부

     · 최종학력성적증명서 1부

     · 호적등본

     · 여권사본, 출입국사실증명원(일본 출입국 이력이 있는 경우)

 

     · 이력서

          _ 본인의 자필로 한다.   

          _ 학력기재 시 초등학교부터 최종학력까지 입학 년, 월, 일과 졸업 년, 월, 일이 제출되는 서류와 동일하게 입력한다.

          _ 일본어 학습이력 기재 시 고등학교 때의 제2외국어나 대학의 일본어수강, 일본어학원의 수강에 대해 빠짐없이 적는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독학자 역시 기간을 명시한다.

          _ 학교, 학원, 직장 등의 모든 주소지는 -시 -구 -동(-군 -면) 까지 기재한다.

          _ 최종학교 졸업 후 현재까지의 이력사항에 3개월 이상 공백 기간이 없는 것이 좋다.

 


     · 취학이유서

          _ 자필로 유학동기, 목적, 유학의 필요성 에 대한 구체적 설명, 일본어를 처음 접한 계기, 학업계획, 수료후의계획 등을

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재상황과 관련하여 일관성 있게 작성한다. (이후 일본대학 진학 예정 시는 희망학교와 희망 전공 등을 학업계획에 포함할 것)

          _ 경비지변서

          _ 일본유학에 필요한 경비의 지불가능/불가능을 알리는 계약서로 경비 지변자(보증인)가 직접 작성.

          _ 경비 지변자는 일반적으로 부모님이며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에는 친인척에 한한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학교에 따라 부모님의 보증만을 요구하는 학교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.

          _ 보증인 명의로 된 4,000만 원 이상의 잔고 증명서와 보증인과의 관계를 증명 할 수 있는 가족관계 증명서를 첨부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ex. 보증인이  부모님일 경우 → 부모님명의의 은행잔고증명서(4000만 원 이상) / 가족관계 증명서]

          _ 보증인 증명서류 : 재직증명서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_직장인의 경우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사업자등록증사본       _사업자의 경우

 

     · 사진

          _ 최근 3개월 이내에 찍은 사진으로 귀가 보여야 한다.

   

     · 졸업증명서, 성적 증명서, 일본어 수강 증명서

          _ 동사무소나 전자민원을 이용해 최종학력까지의 졸업 증명서를 발급 받는다.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[ex. 최종학력이 고졸인 경우 초등학교, 중학교, 고등학교까지의 졸업증명서를 발급 받으면 된다.]

          _ 검정고시의 경우 검정고시 합격증을 제출.

          _ 일본어학원에 다닌 경우 학원에서 수강증명서를 발급받아 제출.


사실 일본 어학연수는 유학원을 통해서 했기 때문에 크게 어려울게 없었다.

셀프로 준비를 한다면 조금 어려 울 수도 있지만 하고 난 뒤엔 훨씬 보람차다.


728x90